CK-II 사업단

특성화교육 프로그램

1. 전자공학기초 입문/융합설계

전자공학기초입문,융합설계수업
  • 1학년부터 심도 있는 분야 별 전공 소개 및 hands-on 실험을 수행하고, 2학년부터 연구실습으로 체계적으로 심화 학습을 수행하는 수요자(학생) 중심의 교육 체계를 채택
  • 전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전공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도우며, 수행결과를 연구논문, 특허, 창업 등의 성과로 유도하기 위해 특성화 교육의 필요가 대두됨
  • 공학 설계의 입문과정으로서 전자공학 기초입문설계 과목을 이수하여, 공학 설계의 기본지식과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, 이를 응용한 다양한 입문 설계를 수행함
  • 전자공학 기초융합설계를 이수하면서, 앞서 습득한 공학 설계의 입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엔지니어링 및 인문학적 지식이 융합된 전자공학의 설계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
전자공학기초입문,융합설계

2. 전자공학심화 융합설계

  • 한양대학교 ERICA 전자공학부는 미래지향형 실용 인재 양성에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, 학부 1학년과 3학년 교과과정에서 융합 전공을 실무의 관점에서 설계함.
  • 전자공학부 7개 전공 트랙별 대표 이론 및 공학 설계 지식을 배우는 강의와 더불어 관련 Tool을 직접 다뤄보는 실습 및 설계(소프트웨어 위주 실습 후 하드웨어 실습)를 통해, 전공 분야에 대한 시야 확대 등 심화 연구 수행의 기회를 제공함
  • 전자공학 전 분야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습득한 이론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실습 데모를 진행함으로써, 학문적 지식 습득과 더불어 실무 능력 강화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
전자공학심화융합설계

3. 학부생 연구실습 ('Honor Project')

  • 연구실습설계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연구 논문, 특허, 창업 등을 돕기 위한 정규 교과목 개설, 운영
  • 학부생연구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학부 전공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심화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연구 논문, 특허, 창업 등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도
  • 2~4학년까지 학부생 개인 또는 팀(2인 이상)으로 참여, 지도교수 연구실에 소속되어 한 학기 동안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실질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시제품 제작, 논문 작성, 학회 발표, 특허 출헌 등의 다양한 연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회 제공
  • 학기 말 학부생 연구결과 공유회를 통해 본 과목 수강생 뿐만 아니라 연구실 인턴, 전공동아리까지 다양한 학생들이 참여하여 연구과정 및 성과에 대한 교수와 학생 간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며 더 나아가 우수 연구에 대한 시상을 통해 전공 지식 함양에 대한 동기 부여
학부생연구실습수업,연구결과공유회
학부생연구실습운영과정2

4. 특성화실험실습 교재개발

  • 전자공학기초입문/융합설계 교과목 신설 등 실습 수업 증가에 따른 25건의 교재 개발
  •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실습기반 수업을 위한 교재개발을 하여 실험실습 내용 체계화
  • 전자공학부 7개 트랙(회로,전기에너지,컴퓨터,반도체,신호처리,제어, 통신) 및 트랙별 응용 분야에 관해 안내하는 교재 개발
특성화실험실습교재개발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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